수면장애 > 컨텐츠

본문 바로가기

ALWAYS CLEAR

늘맑은신경과

치료를 넘어, 환자를 치유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면장애

HOME 진료분야 수면장애

수면장애는 단순히 불면증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수면과 각성의 리듬에 장애가 생기거나 수면 사이클의 변화가 생기거나 수면 중 이상 행동이 나타나는 경우 등이 모두 수면장애에 해당되는데, 수면장애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학습능력이나 업무능력의 저하, 다른 신체질환을 악화시키거나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 단순히 수면제를 복용하는 등의 임시방편의 치료가 아닌 보다 근본적인 원인 분석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과 관련된 질병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수 있습니다.
-잠을 못자는 불면증
-심하게 코를 골고 숨이 막히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낮에 너무 많이 졸리는 기면증
-그 외 잠과 관련된 이상행동을 보이는 경우
-하지불안증후군
-주기적하지운동장애
-렘수면행동장애
-야경증
-몽유병 등

불면증

불면증이란 잠 들기가 어렵거나, 쉽게 깨거나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잠자는 시간이 적은 것이 아니고 숙면이 부족해서 깨어 있는 시간에 맑은 정신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집중력, 기억력이 감퇴되어 실수가 잦고 공부 및 업무효율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만약 2주 이상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다면 신경과 의사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불면증 해결을 위한 수면 위생 개선법
    -잠이 올 때만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무작정 침대에서 잠을 청하고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젊은이들은 일찍 일어나도록, 노인들은 늦게 잠들도록 습관을 바꿉니다.
    -전문가와 상담 후 불면증 형태에 따라 낮시간 동안 햇빛을 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늦은 오후 또는 초저녁에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낮잠을 적당히 조절합니다.
    -오후 2시 이후에는 커피 또는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저녁시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술에 의존해서 잠을 청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누웠는데 잠이 오지 않는 경우 일어나서 잠이 올 때까지 다른 활동을 하세요. 그러다가 다시 졸리면 잠자리에 드는 것이 계속 누워 있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활동시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자려고 누웠을 때나 수면 중에 다리가 저리고 뒤틀리는 느낌이나 벌레가 스물스물 기어오르는 듯한 불쾌한 느낌이 들어 잠을 못 이루는 병이 하지불안증후군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환자들이 있지만 제대로 치료를 받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은데, 치명적인 병은 아니지만 수면부족으로 인해서 만성피로, 집중력 감퇴, 신경과민 등에 시달리게 되므로 적절한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원인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임신, 빈혈, 당뇨병, 류마티스관절염, 파킨슨병 등이 있는 분들께 잘 발생합니다.

병력만으로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지만, 애매한 경우에는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말초신경병증, 허리디스크, 근경련 등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자주 나타나지 않거나 수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에는 식이 조절, 음주, 흡연 커피 습관 개선, 수면 전 따뜻한 샤워, 마사지 등으로 개선이 가능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철분제, 도파민 항진제 등의 약물이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의료기관명 : 늘맑은신경과의원등록번호 : 502-92-04512대표 : 김광덕주소 : 대구 수성구 청수로 178 JS930빌딩 3층TEL : 053.762.1188FAX : 053.762.1185

Copyright(c) 2020 ALWAYS CLEAR CLINICS.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