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클리닉 > 컨텐츠

본문 바로가기

ALWAYS CLEAR

늘맑은신경과

치료를 넘어, 환자를 치유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치매 클리닉

HOME 클리닉 치매 클리닉

치매란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등의 원인에 의해 손상된 것으로 전반적인 지능, 언어, 학습 등의 인지 기능과 행동, 정신기능의 감퇴를 초래하는 대표적인 신경 정신계 질환입니다.

주로 65세 이후 노년기에 많이 생기며, 현재 심장병, 암,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사망원인으로 불릴정도로 중요한 질환의 하나입니다.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65세 이상에서 약 5-7%, 80세 이상에서는 30-40%가 발병된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본원에서는 다양한 치매검사진단도구로 정확한 치매진단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와 혈관성 치매

  • 노인성치매 (알츠하이머병)
    -노인에게 기억력과 아울러 언어능력, 공간감각, 추상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지적 능력의 감퇴가 점차적으로 진행되는 병으로 알츠하이머병이라고도 합니다.
    정상적인 노화과정과 달리 뇌세포들이 하나 둘씩 원인 모르게 죽어가면서 여러 가지 지적능력의 감퇴가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아직까지도 왜 뇌세포가 죽어 가는지 완벽하게 밝히지는 못하였지만 유전자의 이상 때문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 혈관성치매
    -혈관성 치매란 뇌혈관 질환이 누적되어 나타나는 치매로, 치매 증상을 보일 때 고칠 수 없는 퇴행성 치매와 달리, 혈관성 치매는 기억장애가 처음으로 나타나는 시기에 조기 진단하여 치료하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을 수 있고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 환자의 병력을 자세히 보면 몇 년 또는 몇 개월 전에 얼굴이 삐뚤어졌다든가, 발음이 나빠졌다든가, 갑작스럽게 기억력이 나빠졌다거나, 한 쪽 팔다리에 약한 마비가 있다가 금방 호전되기도 하며, 가벼운 증상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호전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고혈압, 심장병, 흡연, 비만 같은 혈관성 치매의 위험인자를 제거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되어 결국 치매가 된다는 것입니다.

노인성 치매의 원인과 증상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치매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들은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픽씨 병, 야곱 병, 알코올성 치매, 외상후 치매 등을 들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자주 되풀이해서 물어보고, 평소에 아주 익숙해 있던 일도 잘하지 못합니다.
-말할 대 적절하지 않은 단어를 사용하거나 의사전달이 잘 되지 않습니다.
-시간과 장소의 감각이 없어지고, 판단력이 떨어집니다.
-숫자가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잘 모릅니다.
-물건을 어디다 두었는지 모르고 엉뚱한 곳을 찾습니다.
-기분과 행동이 짧은 사이에 순간적으로 변합니다.
-성격이 급변하고 흥분과 의심, 두려움 등의 감정을 반복적으로 나타냅니다.

기억력장애와 치매의 차이

  • 기억장애(건망증)은 어떤 일을 잊었더라도 귀뜸 해주면 금방 기억해내는 현상으로 정상인에서도 흔히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억장애가 수개월에 걸쳐 점점 심해지거나 다른 판단력 사고력 등의 저하가 동반될 때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단순 기억 장애에서도 치매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기억장애가 자주오고 점점심해진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치매예방 10가지 수칙

1고혈압과 당뇨병을 치료해야 한다.
2콜레스테롤을 조절해야 한다.
3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4심장병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받아야 한다.
5비만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6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7지나친 음주는 피해야 한다.
8머리를 많이 쓰고, 적극적으로 살아야 한다.
9우울증은 치료받고, 밝게 살아야 한다.
10기억·언어장애가 있다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다.
의료기관명 : 늘맑은신경과의원등록번호 : 502-92-04512대표 : 김광덕주소 : 대구 수성구 청수로 178 JS930빌딩 3층TEL : 053.762.1188FAX : 053.762.1185

Copyright(c) 2020 ALWAYS CLEAR CLINICS.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