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어지럼증 클리닉 > 컨텐츠

본문 바로가기

ALWAYS CLEAR

늘맑은신경과

치료를 넘어, 환자를 치유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통/어지럼증 클리닉

HOME 클리닉 두통/어지럼증 클리닉

두통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유발될 수 있으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느끼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실제 전체 인구의 90%이상은 두통을 경험하며 여자 60%, 남자 57%는 1년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두통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는 통계자료도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두통과 함께 가장 흔한 신경계 증상입니다. 경미한 두통 외에 일부는 반복적, 지속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하여 심각한 장애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성적인 어지럼증의 경우 여러 요인이 복잡하게 겹쳐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된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 및 어지럼증의 원인

두통의 원인에는 다양한 신경계 질환 이외에도 여러분야의 질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두통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계 질환을 다루는 신경과 전문의의 도움이 절대적입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주로 신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귀의 기능 중, 평형기능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귀는 청각 뿐 아니라 신체의 평형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이므로,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귀 부위를 먼저 검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외에 빈혈, 내분비계 이상, 심혈관계 이상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검사와 진단으로써 원인을 확실히 파악하고, 증상에 따라 해당되는 전문 진료과의 협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두통의 종류

구분 종류 및 증상
일차성 두통

긴장성 두통
가장 흔한 두통으로 머리를 띠로 조이는 듯 긴장되어 눌리는 느낌이 듭니다. 두통의 강도는 높지 않은 편입니다. 주로 스트레스나 과도한 업무, 긴장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편두통
주로 머리 한 쪽에 치우쳐 나타나는 두통으로, 맥박이 뛰듯 욱신거리는 박동성 통증이 동반됩니다. 구역질이나 구토, 소리/빛 공포증이 나타나는 특징을 보입니다.

군발성 두통
눈 충혈과 눈물, 코 막힘 등 자율 신경 증상의 이상을 동반하면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두통입니다. 일차성 두통 중 가장 증상이 심한 두통으로 머리와 눈을 도려내는 듯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이차성 두통

외상에 의한 두통
갑작스러운 사고나 심한 외상에 의해 생긴 두통입니다.

뇌혈관 질환 두통
뇌종양이나 뇌졸중, 뇌부종 등 뇌혈관의 장애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입니다. 겪어보지 못했던 세기의 심한 두통, 팔/다리 마비 증세, 말이 어눌한 증상 등을 동반합니다.

기타 두통
기질적인 뇌 질환이나 어깨나 목 등 주변 구조물에 의한 방사통, 내과적 질환 등에 의해서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다음과 같은 두통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신경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이렇게 아픈 건 처음이다 싶을 정도로 심한 두통이 생겼을 때
2두통이 오랫동안 지속될 때
3시력 장애나 운동/감각 이상, 마비 등의 증상을 동반할 때
4고열과 구토 증상이 있고, 의식을 잃었을 때

어지럼증의 종류

구분 종류 및 증상
말초성 어지럼증

이석증
귀의 전정기관에 있는 이석(돌)이 세반고리관 안의 특정 신경세포를 자극해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평형 감각을 유지하는 이석이 떨어져 나와 빙빙 도는 어지럼증을 유발하는데 어지럼증은 수 분 이내로 소실됩니다.

전정신경염/미로염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 전정신경에 발생한 염증으로 어지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갑자기 주위가 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지속됩니다.

메니에르병
현기증과 난청, 이명 증상이 동시에 발생하는 말초성 어지럼증 질환입니다. 구토와 구역을 동반하면서 몇 시간 동안 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지속됩니다.

중추성 어지럼증

뇌혈관 질환 어지럼증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졸중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어지럼증입니다. 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청력 소실, 물체가 겹쳐 보이는 시야 이상 증상, 팔/다리 마비 증상이 동반된다면 뇌혈관에 의한 중추성 어지럼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말초성 어지럼증과 중추성 어지럼증은 감별이 어렵습니다.
전체 어지럼증의 70~80%는 귀 내부 이상으로 발생하는 말초성 어지럼증에 해당하지만, 간혹 뇌졸중과 같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중추성 어지럼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치료를 위해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두통 및 어지럼증의 진단

두통환자로부터 일차성 두통인지 또는 이차성 두통인지를 구별하고 이차성 두통이 의심되면 원인 질환이 무엇인지 추정하고 이를 찾기 위한 최선의 검사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 후 전문의의 진찰을 받은 후 적절한 치료 및 약물이 투여됩니다.

또 어지럼증의 경우 무엇보다도 전정계 기능장애 여부를 규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여 진단 후 이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의료기관명 : 늘맑은신경과의원등록번호 : 502-92-04512대표 : 김광덕주소 : 대구 수성구 청수로 178 JS930빌딩 3층TEL : 053.762.1188FAX : 053.762.1185

Copyright(c) 2020 ALWAYS CLEAR CLINICS.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로그인